24시간 요로결석 응급환자 전화상담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당직자 항상 대기 중 (02)537-8272
요로결석 치료 고민 ? : 치료후기를 보고 결정하세요(치료후기 바로가기)

메디스톤비뇨기과 체외충격파쇄석술(전기자기장방식)의 장점

1)엑스레이에 보이지 않는 요로결석, 신장결석도 당일 정밀검사 후 대부분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치료
2) 상대적으로 시술 시 소음이 적어 통중에 대한 두려움 없이 치료 가능 합니다.
3) 상대적으로 결석이 잘게 부셔져서 통증 재발이 낮고, 배출이 용이합니다.
4) 요로결석과 신장결석의 90% 이상은 수술하지 않고, 안전한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치료됩니다.
5) 신장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치료는 초음파로 결석을 실시간 추적하면서 안전하게 치료 가능.
6) "일렉트로드"라는 소모품을 사용하지 않아 전기폭발방식에 비해 치료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요로결석 원인과 예방
요로결석 원인
아래 이미지처럼 소변에 있는 아주 미세한 결석성분이 서로 뭉쳐서 커진 돌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등으로 구분됩니다. 요로결석은 대부분 신장에서 생성되고, 신장결석은 대부분 증상이 없이 점차 커집니다. 이렇게 발생한 신장결석이 갑자기 요관으로 이동되면 요관결석이라고 하며, 옆구리 통증 등이 동반됩니다. 아래와 같은 사람의 경우 소변에 결석성분의 농도가 높아서 요로결석이 자주 재발합니다. 원인을 반대로 생각하면 예방하는 방법이 됩니다.

1. 물을 적게 마시는 사람
2. 땀이 많은 체질이나 직업
3. 소변의 양이 적은 사람
4. 수산염, 요산 등이 많은 음식
5. 염분과 설탕 섭취
6. 통풍 등의 결석연관질환
7. 가족력이 있습니다.
8. 장기간 입원치료 환자

상기 이미지처럼 소변에 있는 아주 미세한 결석성분들이 서로 뭉쳐지면 요로결석이 생성됩니다.
원인을 반대로 생각하면 예방하는 방법이 됩니다.
요로결석 예방
아래 사진처럼 거대한 결석이 있어도 통증이 없으므로 예방검사가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을 치료한 환자는 5년 이내에 50% 이상에서 재발되며, 가족력이 있는 질환이므로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진료와 검사를 받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아래 설명처럼 식이요법이 재발방지에 도움이 되지만, 식이요법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섭취이므로 기타 식이요법은 참고만 하시고 가끔 드시는 것까지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예방 1 : 정기적인 진료와 엑스레이, 신장초음파 검사
신장결석은 재발하여 밤알 크기보다 커져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 요로결석이 완치된 후에 증상이 없어도 1년에 1회 이상의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엑스레이와 초음파검사를 받는 경우 요로결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요로결석에 의한 신장기능의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없는 신장결석의 경우 자연배출을 시도하는 경우는 정기적으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야지, 증상이 없다고 장기간 진료를 받지 않으면 신장기능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정기검진은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접수실에 E-mail 또는 휴대폰번호 등을 알려주시면 정기검진에 대한 문자메시지나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예방 2 : 충분한 수분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의 기준은 본인의 체중(KG)X30CC --보다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70KG인 경우는 70kgX30cc= 2100CC 이므로 2100CC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목적은 1일 소변양이 2리터 이상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소변의 양이 많아지면 미세한 결석성분이 미리 배출되어 요로결석이 생성되지 않고, 만약 작은 요로결석이 있을 경우라도 소변과 함께 배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2-3리터 이상의 물(10-15컵 정도)을 섭취하며,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이나, 육체적 활동이 많을 경우는 충분한 수분섭취가 더욱 중요합니다. 식후 1시간 이내에 많은 물을 마시면 소화를 방해하므로 식후 1시간 정도 지나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로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것은 마치 흐르는 물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본원에서는 아침에 1회, 오전에 2회, 오후에 2회, 각각 1-2컵 이상의 물을 마셔서 하루 10컵 전후를 마실 것을 권유하고, 식후에는 1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식후 많은 물을 마시면 위액이 묽어져서 소화를 방해하므로 식후 1시간 이상 지나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3 : 요로결석 예방 식이요법
정기적인 검사와 충분한 수분섭취가 더욱 중요하므로 아래 식이요법은 참고만 하시고, 짠 음식을 피해 싱겁게 드시고, 육식보다는 야채를 늘리며, 설탕 섭취를 줄이는 일반 건강식을 하시면 됩니다. 요로결석 만을 생각하면 오렌지쥬스가 좋지만, 역으로 많이 마시면 당분이 많아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수산 함유 음식은 대부분 건강에 좋은 과일이나 야채이므로 결석 때문에 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멸치나 우유 등 칼슙함유 음식은 결석 때문에 피할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대사 장애질환이 있다면 담당 의사의 권유대로 하셔야 합니다.

짠 음식과 설탕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단백질은 줄이고, 채식 섭취를 늘립니다.
오렌지쥬스와 레몬쥬스는 구연산을 함유하여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하지만 오렌지쥬스는 당분이 많아서 과다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아서 본원에서는 권하지 않습니다.)
수산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수산 함유음식을 줄이면 요로결석 예방에 일부 도움은 되지만, (자주 먹는 음식이 아니고, 결석을 제외한 전체적인 건강에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혹 섭취하는 것은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자주 먹는 음식이 아니므로 간혹 섭취하는 것은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충분한 수분섭취가 더욱 중요합니다.
(수산이 많은 음식: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부추, 딸기, 당근)

칼슘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칼슘을 적게 먹는 사람들에서 요로결석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칼슘의 섭취를 너무 제한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의사가 권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칼슘 섭취를 제한하지 않아도 되므로 멸치나 우유 등을 드셔도 됩니다.
요로결석, 신장결석, 요관결석, 혈뇨, 정관수술, 성병, 조루증, 발기부전 방배동 이수역 비뇨기과
진료접수시간 : 월요일~금요일 오전 접수시간 9시~12시까지 접수가능, 오후 접수시간 : 오후 2시 ~ 6시까지 접수가능 / 토요일 오전9시 ~ 오후 1시까지 접수가능
일요일,공휴일: 휴진
무도정관수술은 진료시간 외에도 예약 가능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동작대로 114 유문빌딩 4층 4,7호선 이수역(=총신대입구역)2번출구 KFC 건물 4층
사업자등록번호 : 211-90-29200, 대표원장 : 비뇨기과 전문의 의학박사 송 기근
상담 및 예약 : (02)537-8272, FAX(02)537-8274 사당동 - 태평백화점 맞은편
COPYRIGHT(C) 2000 ~ MEDISTONE UROLOGY CILNI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