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요점정리 임질과 요도염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헤르페스) 성기사마귀(=콘딜로마) 사면발이 결혼 전 남성검진
24시간 요로결석 응급환자 전화상담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당직자 항상 대기 중 (02)537-8272
** 성병 진료안내 : 내원 전 꼭 읽어보세요 **
1. 증상은 없지만 성병감염에 불안한 환자는 내원당일 소변검사, 혈액검사 가능하며, 당일 결과를 알 수 없는 검사는 전화로 결과 확인 가능하므로 한번만 내원 하시면 됩니다.
2. 당일 20분 성병검사 확인 가능한 시스템 : 요도염,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사면발이 등
3. 모든 성병은 일부에서 증상이 없으므로- 증상이 없어도, 꼭 검사로 감염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걱정스런 성관계가 있었다면 성병 증상이 없어도 소변검사(요도염 확인), 혈액검사 ( 매독, 에이즈, 음부 헤르페스 확인)를 해서 성병에 대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잠복기를 고려하여 성관계 후 1개월(4주), 3개월(12주) 후에 검사를 하고, 감염 유무가 확인되지 않는 3개월은 성관계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요도염 같은 성병에 감염되면, 증상 없는 기타 성병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등)에 대한 혈액 검사도 고려해야 합니다.
5. 성기사마귀예방접종 (=자궁경부암예방접종 = HPV예방접종 = HPV백신) 에 의한 생식기 사마귀, 구강암, 인후암, 두경부암, 여성의 자궁경부암 등의 일부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 HPV백신 남성" " HPV백신 두경부암" " HPV백신 인후암" " HPV백신 구강암"을 검색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6. 임신을 계획하는 경우는 증상이 없어도 모든 성병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7. 임질, 요도염 등의 검사에서 1차 요검사 ( =소변 현미경검사)는 단순히 염증이나 혈뇨의 정도를 판단하는 검사이고, 2차 요검사 ( = 원인균 확인하는 소변 PCR검사)는 요도염을 유발할 가능성 있는 원인균을 확인하기 위해서 소변내 DNA를 분석하여 원인균을 찾아내는 정밀검사 입니다. . 따라서 부인이나 여자친구와 성관계가 있었는데 요도염이 발생하면 PCR검사로 원인균을 확인하여 남여가 함께 치료받아야 하며, 참고로 여성질염의 50%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없는 여성 파트너도 함께 치료 받아야 합니다.
8. 정확한 소변검사를 위해서 내원 전 2-3시간 배뇨하지 않고 오시기 바랍니다.
성병상담 전화번호 : 02-537-8272
" 비급여수술 비용을 고지하는 개정된 의료법에 따라 수술비를 안내합니다. " <
정관수술
40만원
(수술 후 무정자 검사 2회포함)
사면발이
사면발이는 성기 주위의 음모와 항문 주위의 털에 기생하는 이의 일종으로 성접촉과 침구류를 통해서 전염됩니다. 음모에서 음모로 전염되므로 콘돔의 사용과 무관하게 전염됩니다. 음모에 비듬 모양으로 붙어 있는 알(서캐)이나 피부에 붙어 있는 성충(이)을 확인하면 일반인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원인균
성기 주위의 음모에 사는 사면발이로 이의 일종이다. 머리에 기생하는 이를 머릿이, 몸에 기생하는 이를 몸이, 음모에 기생하는 이를 사면발이라고 한다. 사면발이의 실제크기는 2-3mm이다.
사면발이 확대모습 현미경으로 본
사면발이
잠복기
사면발이가 주로 성교에 의해 전파되어 치모에 곧 바로 나타나며, 알이 1주 이내에 부화되어 성충이 되기까지는 약 13~17일이 걸립니다. 성기 주위의 소양감(가려움증)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약 1개월을 전후해서 나타난다.
증상
사면발이가 주로 성교에 의해 전파되어 음모에 곧 바로 나타나며, 1주 안에 알(서캐)을 깨기 시작한다. 성기 주위의 소양감(가려움증)은 조기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성관계 후 수개월이 지나서 나타난다. 치모 부위가 심하게 가렵고 스물스물 기어가는 느낌이 든다. 음모에 붙어 있는 알(서캐)이 비듬 모양으로 보이고, 음모에 붙어 있는 성충(이)이 육안으로 보인다. 대부분 음모에 기생하지만 눈썹, 속눈썹, 겨드랑이털에 기생할 수도 있다.
진단
음모 부위가 심하게 가렵고 스물스물 기어가는 느낌이 드는 증상이 있고 음모 줄기에 붙어있는 비듬모양의 알(서케)과 치모의 뿌리 부근에서 성충(이)가 보이면 진단이 가능하다.
치료
샤워 후 사면발이 치료약물을 음모와 항문 주위의 모든 털에 샴프로 머리를 감듯이 바르고 문질러서 음모의 뿌리 부분까지 약물이 스며들게 하고, 새 팬티를 입고 12시간 이상 지나서 샤워로 음모의 약을 세척한 후 다시 새 팬티로 갈아입으시면 됩니다. 치료 후 1주일이 지나서 비뇨기과에서 검사 후 아직 사면발이가 관찰되면 1회 더 약물을 바르셔야 합니다. 또한 침구류를 통한 재감염의 예방하기 위해서 속옷은 삶거나 다림질을 하며, 침구류는 소독을 하거나 일광소독하고 약 2주일 이상을 접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음모는 면도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부적절한 성접촉으로 사면발이에 감염된 경우는 다른 성병(요도염, 매독, 에이즈 등)의 증상이 없더라고 전반적인 성병 확인검사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성병 예방을 위해 아주 중요한 정보입니다. 꼭 참고하세요.
잠복기
성관계 후 성병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을 잠복기라 합니다. 모든 성병은 각각의 잠복기가 다르고, 잠복기간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다고 성병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무증상감염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적절한 성관계 후에는 증상이 없어도 각종 성병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무증상 감염
남성 요도염의 5-10%, 여성 질염의 50% 이상에서 무증상감염이라는 사실은 아주 중요합니다. 무증상감염이란 감염은 되었는데 증상이 없는 경우입니다. 증상이 있으면 조기에 치료하겠지만, 여성 질염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이유가 무증상감염 때문입니다.

성적인 접촉으로 감염되는 원인균 때문에 발생한 남성요도염과 여성질염은 성관계를 통해서 파트너에게 쉽게 전염됩니다. 따라서 남녀 중 1명이라도 감염되었다면, 성관계한 파트너는 증상이 없어도 꼭 함께 검사하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한 사람만 치료하면, 치료하지 않은 파트너로부터 다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부적절한 성관계를 하였다면, 증상과 무관하게 요도염, 질염,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등에 대한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잠복기를 고려하여 받으셔야 합니다.

다른 성병 공존 가능성
하나의 성병이 진단되었다면, 다른 성병의 동반감염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즉 요도염에 감염되었다면,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등의 다른 성병의 감염도 검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감염될 확률은 낮지만, 부적적한 관계 후 요도염에 감염된 경우라면 꼭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등의 다른 성병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부적절한 성관계 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잠복기간이거나 무증상감염인 경우는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3개월 이상은 파트너와의 성관계에서 콘돔을 사용해야 하고, 주요 성병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진찰을 받고 상담 후 검사를 통해서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일이지만, 증상이 없다고 파트너와 콘돔 없이 성관계하여 성병을 전염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본원은 증상이 없어도 성관계 후 약 1개월과 3개월에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로 받고, 남성요도염, 매독, 에이즈, 음부포진 등에 대한 감염 여부를 확인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 이후에도 성기사마귀나 음부포진 등의 증상은 없는지 스스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콘돔이 대부분의 주요 성병을 예방하므로 콘돔 사용이 아주 중요하지만, 또한 모든 성병을 100%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참고로 사면발이는 콘돔을 사용한 것과 무관하게 감염됩니다 → 음모에 살고 있는 사면발이는 음모에서 음모로 이동되어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요도염(남성)과 질염(여성)
남성의 요도염은 일부에서 성적인 접촉으로 여성의 질염을 유발할 수 있고, 여성의 질염은 일부에서 남성의 요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성적인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는 원인균에 의한 남성요도염과 여성질염은 성관계를 통해서 파트너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받아서 성병원인균유전자검사(PCR검사)를 하면 성적인 접촉으로 파트너에게 전염될 수 있는 균인지, 아닌지, 파트너가 치료를 해야 하는 균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성 요도염의 분류
임질균에 의한 요도염을 임질(임균성요도염)이라고 하고, 기타 다른 균에 의한 요도염을 통틀어서 비임균성요도염이라고 합니다.

여성 질염
원인균은 아주 다양하여 클라미디어감염, 임질균, 트리코모나스 등과 연관된 질염은 성관계를 통해서 남성요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기타 세균에 의한 질염은 성관계와 무관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병유전자검사 (PCR 검사)
소변이나 전립선액에 있는 유전자를 증폭하여 검사하는 방법으로 성병원인균의 유전자가 아주 미량이라도 있으면 찾아낼 수 있는 정밀검사이다. 즉 임질과 비임균성요도염, 전립선염 등의 정확한 원인균을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균검사와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검사이면서, 정확한 원인균의 확인을 요하는 경우,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치료 후 재발하는 경우, 전립선염 등의 동반이 의심되는 경우, 다른 성병의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는 PCR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태아감염, 부부감염
일부 성병은 태아에 감염되면 치명적이므로, 결혼 전과 임신 전에는 부부가 성병에 대한 전반적인 검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음부포진과 성기사마귀는 자신도 모르게 감염될 수 있으며, 부인에게 쉽게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성기사마귀는 일부에서 여성의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예방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해당 질환을 참고하십시오.
요로결석, 신장결석, 요관결석, 혈뇨, 정관수술, 성병, 조루증, 발기부전 방배동 이수역 비뇨기과
진료접수시간 : 월요일~금요일 오전 접수시간 9시~12시까지 접수가능, 오후 접수시간 : 오후 2시 ~ 6시까지 접수가능 / 토요일 오전9시 ~ 오후 1시까지 접수가능
일요일,공휴일: 휴진
무도정관수술은 진료시간 외에도 예약 가능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동작대로 114 유문빌딩 4층 4,7호선 이수역(=총신대입구역)2번출구 KFC 건물 4층
사업자등록번호 : 211-90-29200, 대표원장 : 비뇨기과 전문의 의학박사 송 기근
상담 및 예약 : (02)537-8272, FAX(02)537-8274 사당동 - 태평백화점 맞은편
COPYRIGHT(C) 2000 ~ MEDISTONE UROLOGY CILNIC. ALL RIGHT RESERVED.